2015-03-30 Business Models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모바일 비즈니스 쿠팡 사례 발표
 
모바일 비즈니스 상의 연구를 한다. 모바일 비즈니스 상에서 유니한 팩터가 뭔가. 웹 기반에 공용되는 feature다. 이러면 공격을 받을 수 있죠.
 
B2B2C 기업간 크로스 마케팅
 
Mobile context에서 달라지는게 있을까요.  모바일은 Attention 단계에서 좀 다르게 잡을 수 있을 것임.
 
비콘서비스
 
쿠팡(소셜 커머스)은 사업자로 부터 물건을 직접 사서, 고객에게 판다. A/S나 반품을 쿠팡에 문의. 관리비용이 증가. 배송까지 책임짐. 사업자에게 판매하는 제품 광고란이 별도로 없음(전부 자기 제품 판매관련)
오픈 마켓은 판매자와 고객을 연결해줄뿐. A/S나 반품을 판매업자에게 문의. 물류비나 관리비용이 추가적으로 필요가 없음. 제품 광고할 수 있는 곳을 판매업자에게 팜
 
Customer Relationships
어떻게 하면 신규고객을 창출하고
기존 고객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를 생각해볼 것. (Customer Retention)
 
카카오와 쿠팡의 차이. 쿠팡은 필요할 때만 들어옴. 카카오는 시도때도 없이 들어옴.
중국에 비슷한 사례는 알리바바. SNS와 연동되어 있음.
 
5force 분석 다음에 SWOT 분석을 넣을 것. SWOT을 맨 나중에.
쇼핑몰에서 첫 화면을 로그인하면 개인화 해서 제공하는 것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임.
 

 
소셜네트워크 바탕. 브릿지가 마련된다면 좋겠지. 공유가 가능한 기프트권을 마련한다거나. 발렌타인이나 화이트데이에서 선물할 수 있는 기프티콘 같은거.
 

Network Effect is important issue for open-market

 

 

알라딘 -> 제품 생산을 직접하지 않음.
델 -> 제품 생산을 직접함. Production-Based.
토종꿀. 가격이라는 것. 중요한 부분. 보석들. 

소규모 업체들의 매출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귤농장 같은 이런 경우는 교회나 이런 큰 단체에 꾸준히 공급을 하는거에요.

 

 
싸이월드 사용자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오피니언 리더를 뽑아서 무료로 디지털 아이템을 줬음.
 
빅데이터 비즈니스.
Raw Data를 모아서 판매하는 회사들이 있음. 아주 기본적인 회사.
Raw Data를 만들어서 회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경우가 있겠죠.
빅데이터를 Main Activity를 하는 곳은 사실 별로 없어요. Support 비즈니스인 경우가 많죠.
 

 

 

 

 

 

굉장히 자주 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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