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24 Business Models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MAP-STEP Framework

린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것을 수정해서 적용해나가는 방식
 
스냅챗 - 벤치마킹 중요.
 
플로우 차트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도 스토리가 있음. 타겟 커스터머 부터 시작 밸류 프로포지션
 
타겟은 어떤 고객이고 이 고객에게 줄 수 있는 밸류를 언급한 뒤, 이 밸류를 위해 고객과 무슨 채널을 통해 어떤 관계를 만들고 유지시켜 갈 것인지. 이를 위한 키 엑티비티가 무엇이고 이를 위한 리소스가 무엇무엇이 필요한데 리소스 확보를 위한 파트너는 누구누구이기 때문에 비용구조는 이렇고 수익은 이렇게 창출할 것이다.
 
전체 한 눈에 크게 보이도록.
 
수익모델: Replay, 필터, 송금.
 
전체의 Revenue 모델의 어떤 것을 선정할 것인지가 중요. 전부다 할 것인지. Case Study 하는 이유가 분석하고 생각할 수 있는 연습을 하는 기회임. 발표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도 중요.
 
항상 Top-Down이 좋음. Flow Chart 먼저 보여주고, 그 다음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필요.
 
앞뒤양면 4ups 인쇄
 
평가기준
Domain overview (10)
Business overview (5)
Biz model analysis & evaluation (5)
Recommendation (5)
 
Recommedation하면 비즈니스 플로우 차트랑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도 바뀔 것임.
 
벤치마킹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추천을 해줄 수도 있을 것임.

 

두 개의 접근 방식이 완전히 달라요. 가격을 먼저 정해놓고 가는 것과 이윤을 먼저 정해놓고 가는 방식.

P:가격 V: 유닛당 비용 Q: 수량 F: R&D 비용지출.
 

처음에는 수익이 없다 하더라도 몸집을 일단 키우려는 전략. 고객당 1원의 수익을 창출해도 1억명이 이용한다면?
 
Freemium vs Premium
 

 

 

 

기업과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도 비즈니스 밸류를 제공해줘야겠죠. Value라는 것이.
 

 

 

 

바깥에서 아이디어를 받음.

델 컴퓨터: 아이디어 스톰.
쓰레드니스: 티셔츠 디자인.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는 고가정책. Information Asymmetry를 이용했죠.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그러기 어려움. SNS를 통한 WOM효과 때문에.
 
Team-up예시 : 삼성은 애플에게 반도체를 제공하기도 하면서 구글과 손잡고 스마트폰을 직접 제조/판매 하기도 함.
 

 
 

 

둘 다 공항에 가면 있긴함. 같은 렌트카 서비스지만 타겟 커스터머가 다름. Enterprise는 차량이 고장났을 때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렌트카 서비스. 트럭 같은거 빌릴 수 있는 현실적인 서비스. Hertz는 여행객이기 때문에 고가의 고급차를 빌리는 경향이 있음.

인도에서는 이 모델이 중산층 정도.

 

상품의 서비스화 : 정수기. 자동차 리스. 결국은 이자 장사. 프린터, 타이어(운송업체, 택시 등)

 

 

 

비즈니스 모델 분류.
 
Platform Biz
 - Multi-Sided Market

 

 fax머신이 세상에 1대만 있다. 그러면 가치가 없는 것임. fax머신이 1,000대가 있다. 이러면 큰 가치를 가짐. 사이즈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영향력이 커지면 Direct network effect.
 DVD Player와 DVD의 관계 DVD 플레이어는 1대여도 재생할 수 있는 DVD롬이 많으면 DVD Player의 가치가 상승. 이것이 Indirect Network Effect 일반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Commission : G마켓, 에어비앤비.

 

플랫폼 비즈니스 이슈가 나오면 양면시장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음.
온라인 오픈 마켓 -> 저렴한게 중요
요기요 -> 편리성이 중요
Critical Success Factor : Network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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