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21 IT 평가 방법론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 기말 보고서
시스템의 성과 분석 리포트. 어떤 모델로 평가를 할 수 있는지.
모델링을 배웠던 내용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 merge하는 것이 가장 좋음.
이번주 안에 공지 예정. (토요일/일요일)
실제 사례에 대한 평가 모형을 프로포절 형태로
드리는 자료는 절대로 외부로 유출해서는 안된다.
 - 드래프트 버전을 최대한 빨리 컨펌을 받아야 함.
 
* User Satisfaction이 더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고민되었던 개념임. 서비스 퀄리티는 사실은 80년대 부터 본격화 되기 시작함. 이 시점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깊게 찾아보려던 시기임. 때문에 사용자 만족을 연구하던 학자들이 서브퀄을 사용자 만족 요인으로 가져오기 시작함.
 
* 동어 반복성. 유사한 개념이나 동일한 개념을 원인과 결과로 놓고 테스트 하는 것. 사용자 만족과 서브퀄은 거의 같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많다.
 Q. 설문지를 하는 일반적인 고객들은 이 두 개념을 구분할 수 있을 만큼 분별성이 있는가.
 
* 서브퀄의 치명적인 한계. expected 서비스. 이걸 설문자들이 어떻게 해석하느냐. 이 정도는 제공해줘야해 라고 해석하느냐. 단순한 예상치(Will)이냐.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구분하지 못한다. (구별하지 않고 측정했음)
 Q. expected 라는 개념의 Maximum 값이 사용자의 개별적 경험의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닌가. 입 맛도 맛있는 거 먹어본 사람은 맛있는 것만 먹는 것 처럼.
  ex. 3성 호텔만 다녀본 사람의 서브퀄의 기대치와 5성호텔까지 다녀본 사람의 기대치가 똑같이 4성호텔을 이용한다고 했을 때, 같을까? 3성 호텔을 다녀본 사람의 기대치는 '왜곡된 기대치'가 아닌가.
 
 서브퀄이 인지적 관점에서의 체계적인 접근이 아닌 것이 아닌가.
 
* 이번에 서브퀄에 대한 정리된 자료를 업로드 하는 데, 그것이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니고 참고자료로 보실 것.
 
Baroudi, J. and W. Orlikowski. (1988). A Short-form Measure of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A Psychometric Evaluation and Notes on Use. J. MIS, 4(4). pp. 44~59.
박경은
사용자 만족에 대한 연구의 원조
Short-form 측정이 되어야 구조화된 인터뷰가 가능. 권투에서 잽과 같은 것임.
Further Interviews 추가 인터뷰 실행
사용 맥락을 (현재/과거) 반영해야 함. (무조건 short form measure를 사용하면 안된다.)
 
Zviran, Moshe and Zippy Erlich. (2003). Measuring IS User Satisfaction: Review and Implication.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2(1). pp. 80~103.
박경은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종합적인 소개
 - 리뷰를 하고 종합적인 페이퍼.

 

 

 
다음주에 B/C -> 경제성 분석
ROI, IRR, NPV (정량적인 분석. 엑셀 파일을 줄 것임.)
배운 다음에 그래서 어쩌라고? 하는 말을 할 수 있음.
정보시스템의 특성상 Cost는 Tangible 함, Benefit은 Intangible 한가?
가장 핵심은 의사 결정을 할 때,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얼마나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했는가.
이러한 영향 정도를 어떻게 측정하고, 측정한다 한 들, 의사 결정의 요인 중 정보 시스템이 얼만큼의 비중을 차지 하는가. (정보시스템만의 성과는 아님) 이로 인해, 사용자 만족을 측정해야 한다고 함. 사용자 만족은 정보시스템의 사용만으로 얻어지는 산출물임.
 
Beaudry, Anne. and Alain Pinsonneault. (2005). Understanding User Responses to Information Technology: A Coping Model of User Adaptation. MIS Quarterly, 29(3). pp. 493~523.
신경호
Coping Model

Primary Appraisal - 처음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것.
Secondary Appraisal - 통제가 가능한지.
 
Sun, Yongqiang., Y. Fang, KH. Lim, and Detmar Straub. (2012). User Satisfaction with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Delivery: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4). pp. 1195~1211.
김동욱
Social Capital -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의 외생변수로 다뤄졌음. 현대 사회의 IT서비스는 co-production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동 생산을 하는 것이다. IT 서비스 딜리버리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강조한 부분임.
 
이 페이퍼를 넣은 이유: 최근에는 행동경제학이 정보시스템 평가에 들어오기 시작함.  Prospect Theory and SERVQUAL. (서브퀄을 올리려고 노력해도 어느 순간이 오면 Lagging 현상이 일어난다.)
카네만은 심리학자인데,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음. Thinking about Thinking.
그 중에 하나가 prospect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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