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23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신뢰도, 타당성에 대해.
측정항목들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임.
어떤 스케일을 사용을 할 것인지를 판단을 해야할 것임.
 
정보 보호 학생. 석사 예심을 함. 모든게 괜찮은 친구였음. 한 부분만 빼고.
Health Brief 이론을 가져옴.
Unit of Analysis 를 조직과 개인 두 가지로 물고 들어갔음.
200개의 조직 데이터를 모아야 함.
변수의 측정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겨났음.
 
땅이 현실이면, 타이어는 Measurement
 
<지난 크리틱 과제리뷰>
왜 이런 논문이 나오게 되었을까?
 1. 연구 주제. 연구 질문을 명확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논문이 나왔다.
 2. 직접 일했던 그 경험을 통해 논문을 쓰려고 했다.
 
굉장히 많은 논문의 주제가. 확실히 무엇을 알고 싶고 어떤 아이디어를 내려고 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없으면 방법론이 흔들리기 마련임.
 
MECE한 척도.
 
모스 통계.
 

 
측정한 measurement가 분산이 없는 경우가 가장 골치 아픔.
 
<조별 활동 1>
새로운 교수 강의 평가
 - 학생 
 
목표가 무엇인지 일단 정해야 함.
 - 평가를 통해 상벌을 줄 것인지
 - 강의를 더 발전 시키기 위함인지.
 
강의 평가

Sub 디맨션 dimension
1. MECE 한지 파악할 것.
2. Overlap 되는 부분이 있는지.
그렇게 되면 변수가 추출된다. 추출된 변수를 활용해서 기존 연구에서 측정 방법을 가져올 수 있다.
 
변수를 측정하는 방법 자체를 논문화 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