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19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연구방법론의 이해, 이군희, 북넷, ISBN 978-89-98581-14-5
 
연구 논문의 주제를 기획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 4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부분.
 - 예전 주제였는지.
 
학위 논문으로 개인 연구 proposal. 연구 방법론에서 잘 끝내 놓기를.
 
리서치 아이디어의 시작은 호기심.
 
자신의 호기심으로 부터 연구 주제는 시작함.
 
사업 제안서의 목적. 돈 벌수 있는 아이디어.
자기 사업을 벌이는 사람인데, 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지 못할까? (오너 프로그래머)
theory 스킬. 선천적인 부분이 있기도 해요.
 
서울대 수학과 -> 미국에서 수학박사 포기.
창의력 때문에.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 때문에.
진짜 무서운 노화는 나의 호기심이 떨어지는 것.
석사 논문에서 중요한 부분은 호기심.
 
관심있는 영역.
 - Domain 관심사
 - Topic
 - Question
 
저널을 골라서 계속 볼 것. Abstract 이라도. 읽다보면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논문이 있을 것이고 그 논문을 좀 더 자세히 읽고, 래퍼런스 논문도 살펴 볼 것.
 
Key는 흥미가 모든 것을 모함한다.
So what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Contribution이 있어야 한다.
 
문헌 연구.
 - 만든 가설을 정당화 시킬 수 있는 기존의 이론이 필요.
 - 선행연구가 없는 연구 문제의 경우 개념적으로 연관된 연구를 찾아 문헌 연구를 진행해야 함.
 
가능하면 높은 저널에 넣어라. 적어도 하나는. 탑 저널에. Rejection을 먹어도. 일단 Review 자체가 공부되는 리뷰가 온다. 정말 좋은 리뷰가 온다. 25장 논문(레퍼런스 빼고)을 리뷰를 받으면 4사람에게서 각 10장씩 받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분야에서 탑 저널이 무엇인지는 알아야 한다.
 
Primary data
Secondary data
 
 
분야에 상관없이.
 - 구글 스칼라. 점검. (중복주제가 없는지)
 - 2시 55분
 
학문적인 재미. 학술 논문으로서의 재미.
Specific 하게 재미있을 수 있지만, 학문적인 재미가 없을 수 있다. (나혼자만 재미 있는 거 말고, 다른 사람도 재미있게) 때문에, 재밌는 리서치 주제를 도출한다는 게 굉장히 어려울 수 있다. 가장 쉬운 것은 새로운 Context이다. 그리고 보편화 될 기미가 보이는 것. 이 Question은 본적이 없을 때, 그것이 재미있는 주제임.
 
왜 이 주제가 의미가 있는 주제인지에 대해 머릿속으로 생각을 하고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Applied Research
Pure Research 재현이 되어야 함.
 
ERP 붐이 일었을 때, 관련 논문이 굉장히 많았었다.
 
저번 시간에 개념과 명제, 변수의 차이를 이야기 했었다.
 
1) 연구주제 잡기 힘들다. 미리 잡아두라. 도메인만 잡아도 된다.
2)
 
과제. 서머리 과제.
왜 논문이 리젝션 되는지에 대한 메타 스터디. 논문에 대한 판단을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알 수 있다.
크리틱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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