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18 인터넷과 정보시스템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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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시작을 했었다.
기술 결정론 vs ?
어떤 것을 시스템이라고 하죠?
인풋과 프로세스와 아웃풋이 중요. 그리고 피드백!
# Data vs Information
정보는 항상 컨텍스트를 필요로 한다.
37423749 -> 데이터
37423749 + 학번(컨텍스트) -> 정보
기업들이 실제 정보를 프로세스 하는 것은 (기간이) 얼마 안되었다.
# 정보 vs 지식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정보 중에서 전달될 만한 것. 가치가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합의가 된 것.
즉, 지식은 컨센서스(consensus, 사회적 합의)를 포함한다.
기업이라고 하는 것이 언제부터 생겨났는가.
- 산업혁명. 이 시기에서는 물질과 에너지를 변환하는 기술이 중심이었다.
- 대량생산, 분업. 기술의 특성 자체가 굉장히 무겁고 힘든 분야.
- 방직의 발달.
- 분업과 감독이 필요해 짐. 조직의 위계가 생김.
1980s~90년대.
항공기 예약 시스템. American Air Full Booking 현상이 일어남.
- 불공정거래는 아니나, 실질적인 독점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연방 정부의 중재결정이 일어남.
- first screan bias 예약하는 게 95% 확률
- first line reservation 예약이 50% 확률
- 예약시스템을 traveler city 의 전신 기업으로 스핀오프 시킴
# 기업을 가치 사슬로 보고, 기업에 있는 기능들. 이런 것들을 프로세스로 보고 분석을 함.
Value Chain
정보의 흐름이 물류과 같이 가던 흐름이
정보만 흘러가는 독립적인 흐름으로 변화한다.
분리가 된 정보들이 인터넷이라는 시스템으로 들어간다.
인터넷에 많은 정보들이 들어가면서 변화하기 시작함.
세일즈맨은 제품 생산자/공급자의 편이었다. (Supplier side)
인터넷 세일즈 Agent(예를 들어 에누리닷컴)에서는 소비자의 편이 되었다.
산업의 밸런스와 세일즈의 스트럭처들이 변화한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에누리 닷컴이 물건 생산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하다.
3D 프린팅.
- 간단한 제품만드는 데에 기본적으로 3~8시간 정도 걸림.
- 이에 따라 전기요금이 급증.
- 4D프린팅. 자가 조립 프린트.
4주차. 제안서 제출(3~4 페이지. 개조식으로. 서비스 이름. 팀이름. 팀원. )
- 문제
- 목적
- 서비스 개념 (다이어 그램 등)
- 관련자 분석 (경쟁자, 동종업자, 관련산업, 공급자, 수요자, stakeholder)
- 위험 분석
- Research는 다음주에. (5~6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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