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09 IT 평가 방법론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1990년대 중반 -> 닷컴 버블의 붕괴시키 -> 2000년대 중반 살아남은 기업 10%
지금 스마트폰, SNS 시대가 되면서 IT기업에 대한 투자가 거의 닷컴 버블 시절과 비슷하다.
IT ROI 에 관한 제대로 된 용어 정립이 안된 상태에서 이런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이 맞는가.
IT에 대한 ROI가 제대로 특정할 수 없는 이유는, 정보·기술에서 '정보'가 무형적인 가치이기 때문이다.
 
<W5-1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pptx>
 
궁극적인 정보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성공하는 것이다.
당시의 MIS에서 가장 큰 이슈중에 하나는 종속변수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정보 시스템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이슈들이 있다.
use by whom (누구를 위한 사용인가)
의무적 사용인가 / 자발적 사용인가 / 준자발적 사용인가
 
기상청 슈퍼컴퓨터 하나 유지비만 128억.
다 합치면 수천억인데, 왜 못맞추느냐.
예보관의 역량 때문임. 컴퓨터가 80% 예측한다고 하면 예보관이 75% 라고 함.
 
아무리 정보 시스템이 좋아도, 사용하는 사람의 '사용 수준'에 따라 성공의 여부가 결정된다.
 
크게 2가지 측면에서 IS Success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User Satisfaction을 이야기한다.
 - 액면 타당성(Face validity): 특정 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했는지에 대한 여부. (학업성취도를 외모로 측정한다면?)
 - 측정 가능성 때문에 중요함.
 
정량 지표와 정성 지표의 차이. 수치화의 개념이 아니다.
 - 누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측정을 해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정량지표이다.
 - 누가 측정하느냐 무엇을 측정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것이 정성지표이다.
 
추후에는 User Satisfaction을 다양한 심리적 Dimension으로 나눠서 평가를 진행하는 부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Q. User Satisfaction 이 실무자 입장에서는 불만족일 수 있는데, 회사 전체에는 이익이 되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가.
A. 결론에 보면 나와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Comprehensive View를 제공해줬다. 그게 의미이다. 1990년대에는 Organizational Impact에 관한 ROI에 대한 내용이 없어요. 때문에 각 category에 대한 인과 관계에 대한걸 좀 봐야 하지 않는다.
 질문으로 돌아오면, 여기에는 User Context 라는 부분도 들어가요. 자발적 사용인지, 비자발적 사용인지에 대한 부분까지.
 

 
Q. 여기에 있는 6가지 변수를 다 만족시켜야 IS Success라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하나만 만족시켜도 되는 것인지.
A. 이러한 View를 제공한 것이기 때문에 실험을 통해 주요 종속 변수를 추려낼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요리를 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해줬다고 생각하면 좋겠다.)
 
<5_2-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IS Success_이지영>
 
배리언스모델과 프로세스 모델이라는 2개의 모델 타입이 있는데, 어떤 논문을 읽던지 그걸 구분하여 읽을 것.
 - 배리언스 모델은 잠정적으로 변수들간의 관계가 casality가 있다고 가정한다. (필요충분조건이 갖추어져야 함)
 - 프로세스 모델은 단순한 이벤트의 연속일 뿐이다. (머피의 법칙 같은거)

<그림3>
프로세스 모델의 한계
 한계점 1. 이벤트A가 이벤트B를 다른 상황에서도 유발시킨다고 자신할 수 없다.
 한계점 2. 설명력을 논의할 수 없다. (사건A가 B를 35%정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전의 IS Success모델이 어떤 모델인지 구분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임.
 

 
IS Use를 빼낸 이유
 - IS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복합적인 요소로 인해 쓸모 있다고 판단(유용성)해서 나오는 부차적인 결과일 뿐이지 사용자가 많이 쓴다고 해서 IS Success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따로 뺐음.
 
3번째 Paper //  사용환경, 준 자발적인 사용환경에서는 이 2모델 중에 어떤 모델에 가까운지. (대학교를 대상으로 SIS 시스템. )
 - 새로운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고 Paper와 시스템 제줄을 병행하는 시기에.
 
<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A Ten-Year Update >
 
24page

E-commerce가 이 모델을 업데이트한 주요 요인으로 소개하고 있음.
 

use, satisfaction, individual effect, organization effect. empirical test* temporal, process model ('93ucu?02 * uE_k, 2857B 167821 '/>
 
* process 모델 : B follows A
  variance 모델 : A causes B
 
* 기존과 크게 3가지 차이
 - 서비스
 - 사용의도
 - net benefit

 
 
SEVQUAL -> 서비스 퀄리티와 서비스 퍼포먼스 중에 어떤게 더 Powerful 한 것인가.
 - 서비스 퍼모먼스가 일반적으로 강력하다고 결과가 나온다.
 - 하지만, 두 모델 전부 사용하는 경우와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