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03 ICT기술과경영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 요점정리 ---
 
정리에 앞서, 조광수 교수님의 강의자료는 Full Version을 올려두지 않으셨음을 상기.
별도의 요청메일을 강의 끝난 당일 보냈음에도 올릴 자료 다 올렸다고 하심.
시험문제는 해당 슬라이드에서 모두 나올 가능성이 가장 높음.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Command line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
Natural User Interface (NUI) :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부가적인 장치없이 사람의 신체기관으로 직접 인터랙션 하는 것. ex. 키넥트의 동작인식
 
--- 예상 문제 ---
 
참조: 예상문제의 답안은 교수님의 강의록을 참고로 하였습니다.
 
IoT에 대해 서술하시오.
 - IoT란 시스코의 경우 기존에 연결된 적이 없던 기계들을 연결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라 정의한다.
 - 데이터 기반 IoT 서비스 구조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IoT는 data sensing이라는 측면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들과 차별화된다. things -> network -> analysis -> service 로 이어지는 과정은 data sensing이 가능해지면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 IoT 비즈니스 영역 유형에는 Personal IoT, Public IoT, Industry IoT의 3가지 영역이 있으며, 각 영역마다 3차원 Interaction Tool 이 IoT에서 핵심이 될 것이다.
 
대표적인 공유경제 모델인 우버와 에어 BNB에 대해 설명하고 각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버는 고급 승용차 공유 서비스이고, 에어 BNB는 숙소를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공유 서비스이다.
 - 우버는 프리미엄 만족을 추구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그 성장성의 한계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나, 에어 BNB는 반드시 호텔 투숙 비용보다 낮아야 하기 때문에 그 성장성에 한계가 있다.
 
O2O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 중요성을 온라인 비즈니스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O2O란 사람들을 온라인에서 찾고 오프라인으로 데려가는 비즈니스 모델을 O2O라고 한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실물 경제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순수 온라인 컨텐츠 구매를 뜻한다. 이러한 개념상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는 실물경제계에 비해 규모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O2O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시연매장의 사례와 그 의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표적인 시연매장으로는 애플매장이 있으며, 애플 매장의 경우 KPI로 단위 면적당 매출을 활용하지 않았다. 이러한 온라인와 오프라인 매장을 융합하려는 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함에 따라 기존의 매장 평가 척도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켰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강의록 ----
 
조광수 교수님
세바시 482회?
 
IoT와 3D프린팅
애플매장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
 - 기존의 매장 평가 척도는(KPI) 단위 면적당 매출이었다.
 - 때문에 같은 그룹사의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이 경쟁구조였고, 적대적이었다.
 - 하지만, 애플 매장은 시연매장이라는 걸 도입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융합했다. 그들은 KPI로 단위면적당 매출을 사용하지 않았다.
 
O2O 정의
 사람들을 온라인에서 찾고 오프라인으로 데려가는 모델. 방문과 선결제 모델. ex)우버
 - 온라인 비즈니스가 아무리 커져도 실물경제계의 1/1000도 안될 것이다. (순수 온라인 콘텐츠 구매. 인터넷에서 사과를 사는것은 아님. 멜론에서 음악을 다운받는 것은 ok)
 - 와츠앱 사건:  와츠앱 인수 20조 - 매출 0
 
런던 버버리 매장.
 - 웹 사이트를 매장으로 가져와 버렸다.
 
공유경제 모델
 - 우버는 40조 vs 에어BNB는 20조 why?
 - 우버의 고급 승용차 대여서비스는 프리미엄급 만족을 추구하는 서비스. 가격의 제한이 없다. 명품백이 2천만원인 이유임.
 - 에어비앤비는 호텔보다 싸야 하는 모델
 
IoT의 개념부터 정확히.
 - 시스코의 용어. 통신망.
 - 뜰 것 같다. 왜? 수 많은 기업이 참여해서.
 - sphero, the robotic ball 은 IoT일까?
 - Sensing 개념이 꼭 있음. 주변에 있는 입력정보를 입력 받음.
 
데이터 기반 IoT 서비스 구조
 
things -> network -> analysis -> service
data sensing
 
현재 과학에서는 빅데이터를 통해 추론을 하는 방법론 중에 과학적이라는 인증을 받은게 없음
 - 탑 저널에서는 서베이 안받고 실험 결과만 받는다.
 
IoT 비즈니스 영역 유형
Personal IoT - 개인 수행, 취약점 강화, 삶의 증진
Public IoT - 환경, 공익, 공공성
Industry IoT - 산업생산성,
 
Automation vs. Automation
 
전력은 소비되는 양을 추산할 수 없음. blackout optimazation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소비가 정말 많은 분야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면 그 비용의 일정 부분을 사용자에게 돌려준다.
스마트 기기를 직원들에게 나눠주고. 우리 직원들 건강하고 운동도 많이 하니까 보험료 낮춰줘. 라고 딜을 한 회사도 있다.
 
지금까지와는 정말 다른 비즈니스가 나오고 있다.
3차원 Interaction Tool 이 IoT에서 핵심이 될 것이다.
 
비즈니스
<<2015-04-03 ICT기술과경영.wma>>
 
오디오 녹음 시작: 2015년 4월 3일 금요일 오전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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