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11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

 
시험 1시간 통계 시험 이 후, 2시간 동안 진행
범위는 서베이 리서치 이 후 (+실러버스를 참조하여 교과서 Page 매칭) 
강의한 내용에서 주로 문제가 나온다.
통계의 비율은 20%
 
--- 강의 총정리 ---
 
연구주제. 흥미로워야하고 컨트리뷰션이 있어야 한다. 이미 너무나 당연시 여겨지는 질문은 연구주제가 될 수 없겠음. 답하기 너무 힘든 애매모호한 경우도 바꿔야 할 것임.
 
질문
-> 질적 : 사례연구 (케이스 스터디), 관찰연구, 등등
-> 양적 : 실험. 시뮬레이션. 필드 스터디.
 
1) Sampling 에 대한 고민.
대상이 누구인지, 어떤 방법으로 수집할 것인지.
2) 데이터 컬렉션 방식. ex) 서베이(실험을 하면서도 서베이를 할 수 있을 것임). 인터뷰. 관찰. Secondary data 활용. 이미 모아진 데이터. 통계라던지. 트래픽 로그 같은거.
3) 모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야할 지. Statistic. 3가지 유형의 통계. 기술적인 통계. 타당성/신뢰도. 가설검증. ex) SPSS, PLS
 
유사한 논문을 찾아서 진행하면 석사수준에서는 괜찮음.
문헌연구를 찾아 볼 때도 관심 분야의 탑저널부터 거기에 나온 아티클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제일 좋은 학위 논문 - 제일 적은 노력으로 제시간안에 끝내는 논문.
 
주심 교수님 - 보통 같은 Author로 들어감. 졸업시키기 위한 변호사.
부심 교수님 - 보조역할. 검사의 역할. 부심이 사인 안해도 졸업을 못함. 예심때까지 논문에 대해 뭐라고 이야기를 안하면 상당히 괴로울 것임. 일단 한 번 찾아가고 피드백을 받고, 예심때는 반영시켜야함.
 
적어도 예심에서는 파일럿 테스트 결과는 나와야 함. Measurement가 잘못되었다고 교수가 지적하면, 해당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디펜스 할 수 있어야 함.
종속변수를 빼고 돌린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함.
 
전형적인 Bottom up 리서치이다.

다음주 클래스 총정리 + 개인연구프로포절 피드백 받는 시간
(개인 프로포절 -> 학기말 시험 제출일로 연기)
15 발표 + 5 Q&A
 
시사점과 공헌점?
 
공헌에 대해 이야기 해야 . ( 논문을 처음 서론에서 ) Marco
 - 보다 높은 레벨에서의 가치. 남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부분. 처음 연구된 부분.
시사점은 발견한 인과관계. (실무적으로. 이걸 가지고 있는지.) Micro
 - 구체적으로 결과를 활용하여 어떻게 했는지.
 
 문헌연구하기 전에 생각을 해봐야 한다. 생각을 기준으로 문헌연구를 진행해야 것임. (브레인 스토밍을 진행)
 책에 나온 Measurement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검증이 안된 경우가 많다.  
 
차후 테스트(차이 테스트) 인과 관계 상의 테스트.
moderator mediator
해당 연구 방법론을 차용해온 곳에서 사용한 방법을 활용하면
 
변수를 측정하는 것과 변수의 인과관계를 물어보면 안된다.
 - 가능한 질문: 공부하는 시간 측정, 성적 측정.
 - 불가능한 질문: 공부를 열심히 하면 성적이 오릅니까?/오를 같습니까?
2개의 모형을 하나의 모형으로 했다. overlap 되거나 상충되는 것만 없더라도 상관은 없음. 선별적으로 골라서 넣어도 된다.
 
* 공통점
연구가 중요한지에 대한 Saling 되어야 한다.
발표하면 아이컨택해야해요.
독립변수 종속변수 넣어야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