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11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
시험 1시간 통계 시험 이 후, 2시간 동안 진행
범위는 서베이 리서치 이 후 (+실러버스를 참조하여 교과서 Page 매칭)
강의한 내용에서 주로 문제가 나온다.
통계의 비율은 20%
--- 강의 총정리 ---
연구주제. 흥미로워야하고 컨트리뷰션이 있어야 한다. 이미 너무나 당연시 여겨지는 질문은 연구주제가 될 수 없겠음. 답하기 너무 힘든 애매모호한 경우도 바꿔야 할 것임.
질문
-> 질적 : 사례연구 (케이스 스터디), 관찰연구, 등등
-> 양적 : 실험. 시뮬레이션. 필드 스터디.
1) Sampling 에 대한 고민.
대상이 누구인지, 어떤 방법으로 수집할 것인지.
2) 데이터 컬렉션 방식. ex) 서베이(실험을 하면서도 서베이를 할 수 있을 것임). 인터뷰. 관찰. Secondary data 활용. 이미 모아진 데이터. 통계라던지. 트래픽 로그 같은거.
3) 모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야할 지. Statistic. 3가지 유형의 통계. 기술적인 통계. 타당성/신뢰도. 가설검증. ex) SPSS, PLS
유사한 논문을 찾아서 진행하면 석사수준에서는 괜찮음.
문헌연구를 찾아 볼 때도 관심 분야의 탑저널부터 거기에 나온 아티클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제일 좋은 학위 논문 - 제일 적은 노력으로 제시간안에 끝내는 논문.
주심 교수님 - 보통 같은 Author로 들어감. 졸업시키기 위한 변호사.
부심 교수님 - 보조역할. 검사의 역할. 부심이 사인 안해도 졸업을 못함. 예심때까지 논문에 대해 뭐라고 이야기를 안하면 상당히 괴로울 것임. 일단 한 번 찾아가고 피드백을 받고, 예심때는 반영시켜야함.
적어도 예심에서는 파일럿 테스트 결과는 나와야 함. Measurement가 잘못되었다고 교수가 지적하면, 해당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디펜스 할 수 있어야 함.
종속변수를 빼고 돌린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함.
전형적인 Bottom up 리서치이다.
다음주 클래스 총정리 + 개인연구프로포절 피드백 받는 시간
(개인 프로포절 -> 학기말 시험 제출일로 연기)
15분 발표 + 5분 Q&A
시사점과 공헌점?
공헌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함. (이 논문을 처음 서론에서 팔 때) Marco
- 보다 높은 레벨에서의 가치. 남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부분. 처음 연구된 부분.
시사점은 발견한 인과관계. (실무적으로. 이걸 가지고 뭘 할 수 있는지.) Micro
- 구체적으로 이 결과를 활용하여 어떻게 했는지.
문헌연구하기 전에 생각을 해봐야 한다. 그 생각을 기준으로 문헌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임. (브레인 스토밍을 진행)
책에 나온 Measurement 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검증이 안된 경우가 많다.
차후 테스트(차이 테스트) 인과 관계 상의 테스트.
moderator와 mediator
해당 연구 방법론을 차용해온 곳에서 사용한 방법을 활용하면 될 듯
변수를 측정하는 것과 변수의 인과관계를 물어보면 안된다.
- 가능한 질문: 공부하는 시간 측정, 성적 측정.
- 불가능한 질문: 공부를 열심히 하면 성적이 오릅니까?/오를 것 같습니까?
2개의 모형을 하나의 모형으로 했다. overlap 되거나 상충되는 것만 없더라도 상관은 없음. 선별적으로 골라서 넣어도 된다.
* 공통점
왜 연구가 중요한지에 대한 Saling이 되어야 한다.
발표하면 아이컨택해야해요.
독립변수 종속변수 다 넣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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