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07 한 줄평. 꽤나 불친절한 구성의 책이지만, 중요한 내용이 숨겨져 있어 주의를 기울여 읽을만 하다.

<그릿 GRIT>

서문_ 평범한 나는 어떻게 ‘천재들의 상’을 받게 되었나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제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 비스트 배럭스 사관학교의 7주간의 혹독한 훈련 '비스트' (연간 14,000명 지원 1400명 합격생중 훈련 진행). 어떤 생도가 비스트를 통과 하는가. 종합전형점수에서 최고점을 받은 생도나 최저점을 받은 생도나 중도 탈락률은 비슷했다.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는 드물었음. 더 중요한건 '절대 표기하지 않는' 태도였음.

태도,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통점

  • 분야별 특성: 예술가, 체육인 등.
  • 공통적 특성: 이 책이 주목하는 사항.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이었음. 이러한 굳건한 결의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남. 1)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한 사람이었음. 2)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음.
  • '일이 잘 풀릴 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 풀릴 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이 안풀려도 무너지지 않는 사람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었음.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 하는 일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 결단력 뿐만 아니라 나아갈 방향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음.

어떤 사람이 비스트를 통과하는가?

  • 비스트는 총 훈련생의 29%만 통과 하는데, 통과 여부에 관해선 종합전형점수가 큰 의미가 없었음.
  • 단, 통과한 생도들의 웨스트포인트에서의 모든 성적을 알려주는 훌륭한 예측변인이었음. (즉, 통과한 생도들의 실적 차이에 대해서는 종합전형점수가 예측력을 보였음)

그릿은 어디서든지 통하는가?

  • 그릿은 회사에 계속 남을 사람을 그 어떤 성격특성보다도 잘 예측해주었음. + 졸업 가능성, 학교 교육을 더 많이 받을 가능성도 마찬가지.
  • 참조: 2년제 대학에서 성공적으로 학위를 취득한 성인들이 4년제 대학 졸업자보다 그릿 척도 점수가 약간 더 높았다. 전문대학교의 중퇴율이 80%에 이르기 때문(미국기준)

‘잠재력’과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의 차이

  • 스펠링 비 대회에서(스펠링을 외우는 대회), 그릿이 높은 아이들이 나중 라운드까지 진출했음. 어떻게 된 일일까? 그릿이 높은 아이들은 더 많은 시간동안 공부하고 더 많은 스펠링 비 대회에 출전했다.
  • 재능은 어땠을까? 재능이 있는 참가자들이 재능이 덜한 참가자들보다 더 오랜시간 공부하지도 않았으며 스펠링 비 대회 출전 경력이 더 많지도 않았다.
  • 아이비리그 대학생들. SAT 점수와 그릿 점수가 반비례 관계로 나왔음. 우리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라는 사실
  • (Task의 속성이 오랜시간을 들일 수 있는 - 여러번의 기회가 주어지는 - 시도들에 의해 성취가 되는 영역인가가 그릿 발휘의 조건이 아닐까)

제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 필자는 심리학자가 되기 전에 맥킨지에서 근무하다가 교사 생활을 했었음. 이 후에 심리학자가 되었음. 교사 생활을 시작했을 때 비로소 제자리로 돌아온 느낌을 받았다고 함.
  • (필자의 수학강의에서) 처음에 고전했던 학생들 중 다수는 내 예상보다 좋은 성적을 거뒀다. 이 '과잉성취자overachiever'들은 매일 준비물을 확실히 챙겨서 수업에 들어왔다. 장난을 치거나 창밖을 내다보는 일 없이 필기를 하고 질문을 했다. 하지만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 중 적잖은 수가 그저 그런 성적을 받았다.
  • 적성aptitude이 학업 성취를 보장해주지는 않는 듯 했다. 수학적 재능과 수학과목에서의 탁월성은 다른 이야기였다. 수학은 아무리 해도 안되는 학생들은 안된다는 게 사회적 통념인데 놀라운 결과였다.

성취의 근원을 찾아서

  • 프랜시스 골턴Francis Galton의 첫 번째 연구 논문. 과학, 운동, 음악, 시, 법 분야의 유명 인물 목록을 정리하고 모든 전기 자료를 모았음. (토픽 모델링 적용하면 좋은 연구가 나올 듯) 골턴은 아웃라이어outlier에게는 세 가지 두드러진 특성이 있다고 결론내림. 1) 비범한 재능 2) 남다른 열의 3) 열심히 일할 능력(노력)
  • 제임스 '인간은 잠재력과 그 실현 사이에 격차가 있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재능을 편애하는 사람들

  • 피험자들은 한 연주자가 연주한 각기 다른 부분에 대해, 재능형이 노력형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고용할 만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 사업제안서에서도 재능형이 성공할 가능성과 고용될 가능성 및 사업제안서의 수준을 더 높이 평가받았다. 노력형이 재능형보다 경영 경험이 4년 더 많고 창업 자본이 4만 달러가 더 많다고 했을 때에만 재능형을 선호하는 현상이 사라졌다.
  • 선천적 재능에 대한 편향naturalness bias
  • 그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학생에게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믿을 때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연구는 대단히 많다. 해당 학생에게 보내는 큰 기대는 자기 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으로 작용한다. (미래에 대한 기대가 그 미래에 영향을 주는 경향성)

재능 중심 경영이 불러온 파국

  • 맥킨지 컨설턴트를 고용하는 이유 1) 사내 정치에 때 묻지 않은 외부자의 시각을 제공함 2) 경양상의 문제들을 가설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결할 방법을 알고 있음. 허나, 최고경영자는 무엇보다도 그들이 현장에 있는 사람들보다 명석하리라는 이유가 가장 큼.

우리가 재능 신화를 버려야 하는 이유

  •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때문
  • 학습 지진아로 간주되던 코프먼. IQ가 너무 낮아서 학습 장애아 특수학교로 보내짐. 특수교사가 왜 더 어려운 수업을 듣지 않는지를 물었음. 생각이 깨인 코프먼은 첼리스트 -> 우등반 -> 영재학교 입학 희망했으나 과거 IQ가 낮다는 이유로 퇴짜 -> 지능을 공부해야겠다 -> 카네기멜론대학 오페라 전공 입학후 심리학 부전공 -> 심리학으로 전공 변경 -> 미국 최우수 학생 단체 가입

제3장. 재능보다 두 배는 중요한 노력 성취 = 재능 × 노력2 워런 매켄지: 1만 개 이상의 작품을 만드는 장인 존 어빙: 난독증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작가가 되기까지 윌 스미스: 죽거나 혹은 끝까지 하거나 우디 앨런: 포기하지 않는 힘

제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당신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인가? ‘당찬 포부’에 숨겨진 문제점 때로는 경로 변경도 필요하다 위인과 일반인을 구분 짓는 네 가지 지표

제5장. 그릿의 성장 그릿과 유전, 환경의 상관관계 나이가 들수록 그릿도 성장한다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제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열정을 좇는 건 정말 허황된 일일까? 열정은 좇는 것이 아닌 발견하고 키우는 것 열정은 계시처럼 오지 않는다 열정적 끈기를 만들어주는 부모의 역할 관심사를 파헤쳐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제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의식적인 연습은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까? 지독한 연습의 기쁨과 슬픔 의식적인 연습을 100퍼센트 활용하는 법

제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더 큰 목적을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 그릿의 기초가 되는 동기, 이타성 생업과 직업, 그리고 천직 천직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지 않는다 승자가 되면서 동시에 타인을 돕는 법 자신의 노력이 헛되지 않으리라는 믿음 목적의식을 기르는 세 가지 방법

제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에 가로막힐 때 역경을 낙관적으로 해석하는 교사 낙관적 사고방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말과 행동의 불일치를 경계하라 시련에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치는 법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제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부모의 이기심을 엄격함으로 착각하지 마라 당신의 아이가 그릿을 갖길 원한다면 멘토, 현명한 교사, 지지자의 필요성

제11장.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그릿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특별활동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가난한 아이들에게 더 필요한 그릿 교육 어린 시절에 만들어야 할 마음의 근력

제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든다 그릿을 설명해주는 문화와 정체성 그릿을 배양하는 문화를 만드는 법 JP모건체이스: 실패란 있기 마련이고 그 대처 방식이 중요할 뿐이다 앤슨 도런스: 핵심가치를 내 안으로 받아들이는 방법 웨스트포인트: 앞에서 이끌어주는 성장문화의 힘 시호크스 팀 문화의 마력

제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지나친 투지가 나쁠 수도 있을까? 그릿이 성공의 전부는 아니다

감사의 글 추천도서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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