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17 SK Creative Challenge 사전OT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수업내용

개요
- 일시: 7 17일 금요일 / 오후 2:00~5:30
- 장소: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 308
- 문의: 구본승 연구원, gokoo22@gmail.com / 010-3161-2383
- 일정
오후 2:00 ~ 2:10:  각 학교 교수님들 소개
오후 2:10 ~ 2:30:  "SK Creative Challenge 프로그램 소개와 지난 발자취", SK경영경제연구소 정연준 수석
오후 2:30 ~ 2:40: "2015 SK Creative Challenge 프로그램 운영계획", 경희사이버대 정지훈 교수
오후 2:40 ~ 2:50: 질의응답
오후 2:50 ~ 3:00: 휴식
오후 3:00 ~ 3:45: 특강 1 "통큰 UX: 스마트 생태계를 위한 UX 관점", 국민대학교 허정윤 교수
오후 3:45 ~ 4:30: 특강 2 "IoT 시대의 HCI-UX에 대한 고민", 뉴로어소시에이츠 김윤이 대표 (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 
오후 4:30 ~ 5:00: 특강 질의응답 / 토론 (사회: 정지훈, 특강자들과 함께)
오후 5:00 ~ 5:20: "9 Creative Camp 오리엔테이션", SK경영경제연구소 김병준 수석
오후 5:20 ~ 5:30: 질의응답
오후 5:30 ~ (뒷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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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 Chanllenge 과제 수행
<새로운 IoT UX를 고안하시오>
중간평가
최종평가(발표) - HCI 학회 발표. 시상, 수상 있음. 상금.
 ex) 서울대학교 '아이쿵' 시각장애 아이들을 자유롭게 뛰놀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 <버블슈트> 프로토 타이핑.
wearable의 고정관념이 작은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걸 깨뜨림.
9월 공식 오리엔테이션 -> 수강신청후에.
9/11~13일 2박3일 캠프 운영. 조편성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섞여들어갈 수 있도록 할 예정(학교간 섞어서 진행하는지 여부는 다음에 결정예정). 최종발표 이전에 멘토들의 비평과 조언을 들을 수 있음.
* 이전 발표주제(2014 SK CC)는 구글 드라이브로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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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 강의 슬라이드 어디서?
 - 공유 폴더를 만들어서 공유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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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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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큰 UX> 국민대학교 허정윤 교수님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UX는 화면 설계하는 사람? 혹은 포스트잇 성애자.
 
터치포인트 정리  
UX 1.0 - 제품의 사용 경험
UX 2.0
UX 3.0 - 제품의 외적인 영역 밖까지 확대
 
아이폰 Mailbox 앱 -> 메일을 쓰거나 확인하면 만드시 일이 생긴다는 UX를 포착 -> To do list와 연동시키는 작업을 실시.
한 달만에 1000억에 인수 합병.
 
최근 트렌드
 - 애플와치
 - 천기차 : 무료충전 30분 vs 유료 에너지 90초(배터리 교체)
 - Nest 요금제 : 스마트 온도계(냉/난방 연동)를 설치하고 조작하지 않으면 전기세 절감.
 - Fitbit이라는 웨어러블을 차고 운동을 하면 돈을 지급함. (회사는 민영 의료보험료를 아낄 수 있음. 미국기준)
 
Fintech 환전 서비스
 - TransferWise 1/10 가격 환전. 봉이 김선달. why? 기존 금융기관은 실제로 돈이 왔다갔다함. 하지만 TransferWise는 자국내 사람들을 매칭해주는 것임.
 - M-Pesa 유럽이 찾아간 아프리카 금융.  => 리버스 이노베이션: 유럽에는 많은 금융 규제가 있다. 아프리카에는 없음. 해외에 유럽 금융회사가 가서 유럽에서는 못한 서비스들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변화를 보고 유럽에서 역으로 규제를 풀었다.
 
* 문제점.
 - 철저한 규제 영역과 비규제 영역 사이에 위치한 공유경제.
 - 경험 변화 -> 인식 변화 -> 규제변화
 Q. 바뀔 수 있는 규제와 안바뀔 것 같은 규제를 가르는 기준은 무엇인가. 1. 어느 포인트 때문에 안되는지 확실한 이해를 하고 2. 해당 포인트가 얼마나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느냐 하는 부분.
 규제과학이라는 분야가 있다. Risk-based management. class1, 2, 3을 구분하여 관리. Community Validity 지역 사회에 얼마나 유효한지. 정치까지 생각해야함.
 
통큰 UX를 이야기 하는 이유.
 - 의자를 디자인해라 -> 이걸보고 사람을 지탱하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으로 확대하여 생각할 수 있어야 함
 - Mailbox의 경우 기존 이에일 확인에서 벗어나 이메일을 통해 할 일이 생긴다는 인사이트까지 나갈 수 있었고 여기에서 to do list로 확대될 수 있었음.
 - 통큰 UX 키워드 : Empathize, Out of Box, Context, Beyond Borders.
 - 실행 : Think Big, Start Small, Move Fast and Modi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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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시대의 HCI-UX에 대한 고민, 뉴로소시에이츠 김윤이 대표(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
 -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이 책이 HCI 의 바이블이다. 한 권만 보면 거의 정확하게 HCI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실시간 인포그래픽.
 - HBR 마이클 포터 2014. 11 스마트 Connected 기기와 IoT는 구분해야 한다. (최근 스마트폰과 비콘도 IoT에 포함하는 경향에 대해)
 - 최초는 P&G에서 RFID를 활용. 공식적 언급은 ITU.
 - ITU의 정의 : 지능화된 사물들이 연결되어 형성되는 네트워크상에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에 상호소통하고 상황인식 기반의 지식이 결합되어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인프라.
 - IoE. 시스코의 미래학자 Dave Evans가 2013 주장. 사물이 아니어도 연결될 수 있다. 식물, 동물, 사람을 연결할 수 있음.
 - 그 다음에는? Internet of Air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과 연결되어 호흡하는 사회.
 - 인터넷 시대 -> IoT -> IoE -> IoA
 - MS가 IoT 플랫폼을 밀고 있음. 윈도우 10은 IoT 기기에 설치가능 ex. 라즈베리 파이에 IoT올림.
  -- MS 에져(azure) 클라우드가 겁나 친절함. 전화만 하면 와서 세팅해줌
 - Cisco
 - IoT 유형
  -- 시나리오1. 재귀형. 클라우드 서버와 업/다운로드 기능이 있는 것 ex) Nest
  -- 시나리오2. 분산형. 업/다운로드 기능을 다양한 기기들이 나누어 함. 여기에서 각 디바이스는 디바이스간 통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를 거쳐서 통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유는 클라우드를 거치면 디바이스간의 언어가 통일 될 수 있기 때문임. ex) Jawbone Up. 샤오미 MI 밴드. 스마트 밴드에서 기록, 스마트폰에서 봄. 
  -- 시나리오 3. 수렴형. ex) 서울시 하수도 수위현황. 모든 센서에서 정보를 수집해서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음.
 - HCI 백종원처럼 맛깔스럽게 Data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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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경영경제연구소 김병준 수석
 - SK-HCI Lab. 연구원. (연구원으로 불러주시길)
 
캠프 제목
 - SK Creative Challenge UX영화제
 - 2박 3일간(학기 시작하고임) 캠핑을 가서 영화를 찍고, 공유하고, 즐깁니다. 실제로 텐트에서 잠. 캠핑도구, 영화촬영도구, 1회분 바비큐재료(고기,해물 1인분), 각자 먹을 것을 자체적으로 가져와야 함, 장작, 생수만 제공하기 때문에 나머지 재료는 직접 가져와야 함. 음주가무는 제한적임(병원이 멀어서…).
 - 충북 괴산군 보람원, 코오롱 캠핑장.
 - IoT와 UX라는 요소가 들어가는 영화를 만든다. (3분 분량)
 - 사물주연상(ㅋㅋ), 남녀 주연/조연상, 등등이 있음.
 - 스마트폰만 가지고 영화를 만든다.
 - why? 재밌을 것 같아서 한다. CC도 사실 놀기위해 한 것임. 경험상 재밌는 걸 하면 좋은 게 나온다.
 - SK가 교통편은 버스대절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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